Tower Information
수술 클리닉
안전한 수술.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타워입니다.
   수술클리닉    정계정맥류수술 클리닉
전립선 KTP레이저 수술
비대 된 전립선조직을 기화시켜 없애...
남성갱년기/발기부전
발기부전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혈뇨와 비뇨기암
신장질환, 요관방광, 요도의 요로계질...
Untitled Document
정계정맥류는 고환주위의 정맥이 울퉁불퉁하게 만져지는 증상으로,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주위의 온도가 올라가고 고환 기능 감소, 고환 조직 변성, 고환의 저산소증이 발생하며, 정자의 활동성이 떨어지고 비정상적인 정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정계정맥류는 결과적으로 고환크기 감소, 고환의 불편감 또는 통증, 정액검사의 이상을 가져와서 불임을 유발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타워비뇨기과는 남성과 여성이 분리되어 있으며, 분야별로 전립선, 남성갱년기, 남성수술, 남성탈모에 대한 세부진료를 하고 있으며, 특히 정계정맥류 수술, 음낭수종 수술, 정관복원 수술과 같은 고도의 전문적이 수술에 특화된 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타워비뇨기과의 정계정맥류수술은 전문적인 마취로 통증없는 편안한 수술, 예약에 의한 당일 수술 및 퇴원, 편안한 회복실등 그동안 많은 수술 경험으로 기다리지 않고 전문적이고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타워비뇨기과가 당신의 생활에 작은 행복을 찾아 드립니다.

정계정맥류란 고환으로부터 배수되는 망상정맥총(pampiniform venous plexus)이 매우 늘어나 음낭에서 지렁이가 얽혀있는 것처럼 만져지는 종물을 말합니다.

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젊은 남성의 약 15%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하며 90%이상이 좌측에서 발생합니다.

정계정맥류가 우측보다 좌측에 많이 생기는 이유는 해부학적 구조때문입니다.

우측 정계정맥은 비스듬하게 대정맥으로 들어가지만 좌측은 직각으로 신정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길이가 우측보다 더 길고 저항도 더 커집니다. 또한 좌측은 부신정맥등 다양한 가지들이 들어가기 때무에 정맥압이 더 높고, 우측 정계정맥의 밸브가 불완전하거나 없기 때문에 역류가 더 쉽게 발생합니다.

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남성불임의 약 40%가 정계정맥류가 차지할만큼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의 기능이 떨어지며 정자의 활동성이나 움직임이 둔화되는 등 남성생식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남성불임의 약 40%가 정계정맥류가 차지할만큼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의 기능이 떨어지며 정자의 활동성이나 움직임이 둔화되는 등 남성생식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문진/ 신체검사
정계정맥류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진찰입니다.

대체로 정계정맥류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가 불임을 검사하다가 남자의 정액에 이상소견이 있거나 우연한 신체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랫동안 서있으면 음낭이나 고환쪽에 둔탁한 느낌, 묵직한 느낌,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찰시에는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음낭을 살펴보게 됩니다. 좌우측의 고환크기는 정상인지, 한쪽 음낭이 커져있는지, 육안적으로 이상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valsalva test를 시행해서 복압증가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Grade I valsalva test 시행시 만져지는 경우
Grade II valsalva test를 시행하지 않고도 만져지는 경우
Grade III valsalva test를 시행하지 않고 눈으로도 보이는 경우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의 크기도 감소하는데, 이런 경우는 좌우측의 고환크기를 비교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고환용적측정기(orhiodometer)를 이용하여 고환용적을 측정합니다.  
2. 정액검사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 고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정액검사를 시행해서 정자의 개수, 활동성 유무, 기형유무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르몬 검사
정계정맥류는 고환내의 Leydig 세포의 기능이상과 세정관의 기능이상을 유발합니다. GnRH 호르몬을 주사하고 LH와 FSH가 과대반응을 보이면 고환의 Leydig 세포이상으로 판정할수 있습니다.
4. 초음파 검사
초음파검사는 고환의 용적과 이상유무를 확인할수 있으며, 도플러 초음파를 하게 되면 정맥류가 작은 경우에도 쉽게 찾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정맥조영술
가장 정확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침습적이고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계정맥류의 치료는 수술적치료를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약물치료 등으로 정계정맥류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수술은 크게 경피적색전술, 복강경을 통한 결찰술, 관혈적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고환이나 음낭에 통증, 불편감이 있는 경우
양측성 정계정맥류인 경우
정액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고환용적이 감소한 경우
GnRH 자극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수술방법은 결찰위치에 따라서 1) 서혜하부 2) 서혜부 3) 후복막강 위치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복강경을 통한 결찰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합병증가능성이 있어서 청소년기에는 거의 시행하지 않으며, 색전술 역시 침습적이고 혈관이 가는 경우는 어려워서 재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이용되지 않습니다.

정계정맥류는 비뇨기과의 전문수술입니다. 혈관을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경험이 많고 전문클리닉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계정맥류를 전문적으로 수술하고 경험이 많은 경우 수술후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수술후 정계정맥류가 다시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드물게 음낭수종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정액검사상 이상소견의 호전
임신률의 증가
통증 소실
작아진 고환용적 회복
GnRH 자극검사의 정상화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없고 불편하지 않으며, 정액검사에도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지켜봐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를 계속되는 경우 고환의 성장이 위축되고, 비정상적인 정자가 늘어나는 등 불임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정기적으로 관찰하면서 불임의 가능성에 대해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과거에는 괜찮았지만, 1년 지나서 정액검사를 해보면 정자상태가 많이 나빠져 있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괜찮았다고 해서 계속 정상적인 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으로 추적을 하면서 정액검사에서 변화가 보이고 고환의 성장이 감소되는 등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그때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대학병원에서 정계정맥류는 입원치료를 합니다.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는 입원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는 전신마취없이 국소 또는 하부마취만으로도 전혀 통증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회복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입원이 필요하지만, 하부 또는 마취는 통증은 전혀 없지만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수술하기 때문에 회복에 전혀 문제가 없고 4-5시간만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할정도로 간편합니다. 물론, 당일퇴원에 문제가 없습니다.

마취방법은 수술의사의 의견이나 병원의 사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본원의 마취는 마취전문 선생님이 관리를 할뿐 아니라 마취에 대한 후유증이나 회복에 대한 문제가 거의 없어서 통증없는 수술을 하면서도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불임부부를 치료하다보면 우연히 남성이 정계정맥류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정계정맥류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가의 불임치료나 인공수정등을 하기전에 간단한 남성수술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계정맥류 수술은 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1시간여의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이 함께 치료하거나 할 필요가 없으며, 수술후 정액소견이 정상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고가의 불임치료를 하기전에 먼저 정계정맥류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계정맥류는 비뇨기과의 중요한 질환이며, 굉장히 많이 하는 대표적인 수술입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 수술은 비뇨기과 개원가에서 흔히 하는 수술은 아닙니다. 수술시간이 1시간정도 걸리며, 마취나 회복등 여러 가지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상황으로 대부분의 개원가에서는 수술하지 않고 일부 전문클리닉에서만 수술을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본원은 3인의 비뇨기과 전문의가 분야별로 수술하는 전문클리닉이기 때문에 오랜기간 정계정맥류 수술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한 시스템을 안전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경험이 있다면 복잡하게 큰 병원에서 수술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안전하고 간편하게 수술을 할 수 있는게 정계정맥류 수술입니다.

정계정맥류는 해부학적 구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약물치료로 좋아질 수 없습니다. 구조자체를 변경해주지 않으면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 수술은 굉장히 안전한 수술의 하나입니다. 1시간이면 통증없이 수술이 가능하며 며칠만 지나면 일상생활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수술로 인한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에 따라서 일부 재발하는 경우가 있지만, 수술 성공률도 높은 편입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