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wer Information
수술 클리닉
안전한 수술. 마취과 전문의가 있는 타워입니다.
   수술클리닉    정관/정관복원수술 클리닉
수술클리닉
전립선 KTP레이저 수술
비대 된 전립선조직을 기화시켜 없애...
남성갱년기/발기부전
발기부전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혈뇨와 비뇨기암
신장질환, 요관방광, 요도의 요로계질...
  • 강남점
  • 여의도점
  • 동서울터미널
  • 종로점
📞 상담 및 예약 문의
02-562-6699
평일
AM 9:30 - PM 6:30
토요일
AM 9:00 - PM 2: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휴진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야간진료
AM 9:30 - PM 8:00
월요일만 야간진료 합니다.
★ 예약 필수
📞 상담 및 예약 문의
02-786-6633
평일
AM 9:30 - PM 6:30
토요일
AM 9:30 - PM 1: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휴진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야간진료
여의도점은 야간진료가 없습니다.
📞 상담 및 예약 문의
02-456-6646
평일
AM 9:30 - PM 7:00
토요일
AM 9:30 - PM 2:00
(점심시간 없이 진료)
휴진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야간진료
AM 9:30 - PM 8:30
월요일만 야간진료 합니다.
★ 예약 필수
📞 상담 및 예약 문의
02-2277-6699
평일
AM 9:00 - PM 6:00
토요일
AM 9:00 - PM 1:30
(점심시간 없이 진료)
휴진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야간진료
AM 9:00 - PM 8:00
월요일, 목요일 야간진료
정관복원수술은 원래는 남성불임수술의 하나로 발전되어서, 대표적인 남성불임의 수술적치료인 정관과 정관을 이어주는 정관정관문합수술(Vasovasostomy)을 말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부고환정관문합수술(Epididymovasostomy)는 부고환과 정관을 이어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정관정관문합수술은 고환에서의 정자생성에는 문제가 없으나 이후 정자가 수송되는 통로에 문제가 있는 남성불임환자(남성불임환자의 약 7.4%)에서 흔히 하는 수술로서, 정관절제술(vasectomy)후 다시 정관을 이어주는 수술중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마취는 전신마취, 하부마취, 국소마취를 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회복이 빠르고, 수술후 후유증이 적은 국소마취+수면마취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하부마취를 해서 더욱 편안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한시간정도 진행되며, 단순한 국소마취로는 환자분들이 불안해하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리도케인과 부피바케인을 혼합한 복합 국소마취를 시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수면마취를 함께 시행하여 수술시 통증을 거의 느낄수 없습니다.

또한, 수술후 바로 회복이 가능하여, 1-2시간이면 마취로부터 회복이 되기 때문에 수술후 마취에 따른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문합방법에 따라서 이층문합술, 변형단층문합술이 있으며 문합위치에 따라서 정관정관문합술과 부고환정관문합술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문합시 부목법을 이용한 단단문합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문합시 점막 문합에는 9-0~10-0 나일론을, 근육문합에는 8-0~9-0나일론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실은 머리카락보다도 가는 미세한 실이기 때문에 수술시에는 반드시 미세수술도구를 사용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시간은 양측문합에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정관복원수술의 해부학적 의미
이미 정관수술로 막힌 정자의 이동통로를 개통시켜 주는 수술입니다. 정관은 상당히 가는 빨대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그 내경에 간신히 머리카락 한 올이 통과할 수
있는 미세 구조입니다. 정관수술이 되어 있는 자리는 그 주변에 유착이 발생하여 정상정관이 보이는 부분까지는 박리하여 정상 정관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관수술 했던 부위의 좌우 0.5cm정도를 제거하여 정상 정관을 찾아 정상 정관의 내관끼리 봉합하게 됩니다.
이러한 미세구조 탓에 현미경을 보지 않으면 머리카락 1/6의 굵기의 실을 통한 정확한 봉합은 어려우며, 수술 시간도 1시간 30분~3시간 이상 오래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정관복원수술의 과정
정관수술과 그 개념이 전혀 다른 미세 현미경 수술로 환자는 전신 마취, 하부 마취 혹은 수면 마취를 통하여 최소 1시간 30분 이상의 마취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마취방법을 선택하여 대략 1cm 정도의 음낭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게 됩니다. 물론 앞서 설명한 대로 현미경을 통하여 머리카락보다 가는 실로 정상 정관의 내경끼리 봉합을 하게 됩니다.

타워비뇨의학과에서는 당일 입원 당일 퇴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면마취를 통하여 마취에 의한 회복시간을 단축하고, 다양하고 많은 수술 경험을 통하여, 수술시간을 1시간 30분 내외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관복원수술 후 성공여부의 결정적 키
정관조직과 미세 주변 혈관들의 보존여부
정관연결 부위의 당겨짐 정도
수술 중, 후에 정액의 봉합주위로의 누출여부
정관복원수술 후 관리 사항
퇴원 시 특별한 수술부작용의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로 병원 방문은 필요치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만 2-3일 후면 샤워가 가능하고 수술 후 1주후부터 성관계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1- 2개월 뒤에 1차례 병원 방문을 통하여 정액검사를 하게 됩니다. 수술 후 1-2개월 이내 임신사실이 확인 된다면 정액검사는 필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관복원수술 후 교과서적으로 임신율에 영향을 주는 사항
정관수술 후 기간(5년), 환자의 나이(40세), 배우자의 나이(40세).

예) 5년 이하...개통율 90%내외, 임신율 60-70% 내외,
10년 이상...개통율 80%내외, 임신율 10-30% 내외

하지만, 임상에서는 교과서적 통계말고도 복합적인 요소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교과서적 통계는 일반적인 요소로 판단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정관-정관 문합수술 자세히 살펴보기
수술시간은 60-90분정도 소요되며, 안전한 국소마취+수면마취 또는 하부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마취방법에 따라서 수술후 1시간정도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기도 하며, 4-6시간정도 머문 후 퇴원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후 검사를 위해 한두달 뒤에 내원하게 되며, 수술후 상태나 환자분의 일정에 따라서 수술 다음날 내원하기도 합니다.

수술후 3 - 5일 이면 샤워나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며, 성관계는 수술 후 한달뒤부터 하시면 됩니다. 수술후 1-3개월이 지나면 정액검사를 해서 수술성공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임신 역시 수술 1-3개월이 지나면 가능합니다.

정관복원수술 후 수술성적의 개통률(수술후 정로가 재개통 되어 정액내 정자가 관찰되는 경우)은 거의 90%에 달하지만, 임신율은 이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임신에는 단순히 남성적인 요소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들이 같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임신 성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정관절제술을 받은때부터 정관복원술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폐쇄의 기간이 5년미만인 경우는 성공률이 아주 높은 것으로 되어 있으며, 10년을 넘어선 경우는 임신성공률이 많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성공률에는 단순히 개통률외에도 여러 가지 인자들이 작용하게 됩니다.

정관은 정관내경이 1mm도 안될만큼 미세한 부위입니다. 따라서 정관의 문합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는데 그중에 스텐트 방법이라고 일종의 부목을 정관연결부위에 삽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스텐트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정관연결부위가 좀더 안전하고 튼튼하게 연결될수 있으며, 정관연결부위의 상처가 불규칙적하게 생겨서 정관이 다시 막히는 현상을 줄일수 있습니다. 물론, 정관수술 전문의가 세심하고 정확한 수술을 하게 되면 스텐트 방법을 반드시 사용하지 않아도 아주 높은 개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원은 이층 단단문합술에 의한 정관정관재문합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스텐트 방법까지 함께 사용하여 수술성공률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정관부위 재문합은 일반적으로는 일주일정도면 단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막혀있는 부고환부위가 재개통이 되고 수술부위의 혈종이나 부종이 다빠져야만 정자들이 손상없이 정관 수술부위를 통과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개월이 지나면 사정이 가능하고 3개월정도 지나면 임신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수술후 2-3개월정도 지나서 정액검사를 통해서 정액내 정자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정관복원수술은 미세 접합수술입니다. 정관수술전문의에 의해서 1시간정도의 고난도 접합수술을 시행하며, 수술에 사용되는 실은 머리카락보다도 더 가는 실로 정교하게 접합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후 접합부위가 안전하게 연결이 되도록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2-3일정도는 충분한 안정을, 일주일정도는 무리한 운동이나 움직임,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관수술을 한 경우는 일차적으로 정관복원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성공률이 가장 높고, 또한 비용적으로도 인공수정을 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저렴하고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정관복원수술후 6개월-1년 지나서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한번 정관복원수술을 하거나 인공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수정은 남자의 고환에서 직접 정자를 채취해서 임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지만, 정관복원수술에 비해서 비용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예, 정관복원수술은 얼마전부터 보험적용이 됩니다. 이는 국가에서 출산장려책의 일환으로 정관수술은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반면 정관복원수술은 보험적용을 하여서 정책적으로 출산률을 높이기 위해서 시행된 정책입니다.
그전에는 정관수술은 보험이 되었고 정관복원수술은 보험적용을 받지 못해서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200-300여만의 수술비가 필요하였으나 현재는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정관복원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보험적용이되면서 고난도의 정관복원수술에 필요한 마이크로기계나 도구들, 실등이 전혀 수가에 산정이 되지 않으면서, 많은 병원들이 수술에 필요한 기구들을 준비하지 않게 되어서 현재는 정관복원수술을 하는 병원이 그리 많지 않고 일부에서만 정관복원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불합리한 수가산정들이 좀더 현실화된다면 정관복원수술을 시행하는 병원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비급여 진료비용